티스토리 뷰

※이 글은 느긋하게 무기를 만드는 사람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설명이 좀 불친절합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가이드를 참조해주세요.

 

(2019.07.28 빠진 부분 추가)

(2020.03.23 5단계 추록)

(2021.01.28 3단계 추록)

(2021.04.04 6단계 추록)

(2023.04.04 (기가막히게 2년만에) 6단계 수정)

(2023.05.19 6단계 빛작 깨알 정보 추가)

 

1. 1단계 고대무기

북부삼림의 게롤트에게 찾아가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50레벨 무기를 만들 수 없는 사무로 들어가니 만들 수 있는 다른 잡들의 무기들이 뜨네요.

 

처음 진행은 학자로 해보겠습니다.

 

 

 

뭘 찾아오라고 시킵니다

학자의 경우 사진 속의 위치에 있고 직업마다 다릅니다.

찾는 물건은 언제나 구석진 곳에 있음을 잊지 말고 어렵지 않게 찾아줍시다.

 

구하라는 물품에 마테리아를 장착해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직접 제작을 하든 장게 파밍을 하든 편한 방법으로 물건을 구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장게파밍 했습니다.

 

키마이라 토벌전을 공략해 알루미나 입자를 구해야합니다.

 매칭을 하거나 조율을 풀고 쉽게 잡아줍니다.

 

가져다 주면 게롤트가 로웨나에게 가보라고 합니다.

모르도나로 이동해 로웨나와 이야기 합시다.

 

로웨나가 옛 암다포르 성을 공략하라고 합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조율을 풀거나 매칭으로 쉽게 공략해줍시다.

공략 완료시 암다포르 석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석판을 로웨나에게 건네줍니다.

 

+(2019.07.28 빠진 부분 추가)

로웨나에게 석판을 건네고 받은 책을 게롤트에게 건네주면 퀘스트를 줍니다

본문에 써있다시피 고대무기를 끼고 몹들을 잡아줘야합니다.

우리는 80레벨의 멋진 빛의 전사이자 어둠의 전사이므로 발가락으로 잡아줍니다.

잡아야하는 몹은 각 직업마다 다릅니다.

 

다음 바로 하이드라 토벌전을 갑니다. 중요한건 고대무기를 꼭 끼고 매칭을 넣으세요.

하이드라 토벌전까지 끝나면 무기를 달라하고 뚱땅뚱땅 하더니 진 가루다, 진 이프리트, 진 타이탄을 공략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모르도나의 오리아나에게서

시학 15개를 이용해 라자한 담금질유를 구해 같이 가져갑니다.

 

이것을 끝으로 1단계 무기가 완성됩니다.

 

2. 고대무기: 제니스 (2단계)

 

제니스 만들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시학 60개만 있으면 되거든요. 그런데 이 다음 가이드가 없어서 헤매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그럼.

제니스는 드레이크 뒤의 무기 장인의 화덕을 클릭하면 제니스로 보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만들어뒀던 무기와 사베네어 영약 3개로 바꿔줍니다.

이것으로 2단계도 완성됩니다.

 

3. 고대무기: 아트마 (3단계)

2단계 제니스까지 무사히 마친 당신, 수고하셨습니다. 고대무기 뭐 노가다라더니 괜찮네 ㅎㅎ라고 생각하셨다면

이제부터 고난이 시작됩니다. 바로 돌발노가다를 해야합니다.

 

 처음 제작하시는 분들은 게롤트 뒤에 있는 잘잔에게 파란 느낌표가 뜹니다. 대화를 하면 아트마 12개를 각 지역에 가서 가져오라고 합니다.

2번째부터 만드시는 분들은 별도의 퀘스트 없이 그냥 제니스를 낀 상태로 돌발을 돌면 아트마가 나옵니다. 

(2021. 1. 28 추가)

 

 아래 장소들을 찾아가 돌발을 하다보면

 

.

예쁜 돌맹이들을 줍니다. 모아두면 예쁘지만 만드는동안 들인 노력을 생각하면 내가 이 짓을 왜하고 있나 싶어집니다.

돌발 한 번만에 나올 때도 있고 30개를 해도 안 나올 때도 있습니다. 시간 내서 하기엔 귀찮고 시간 아까우니 매칭이나 파찾을 기다리는 동안 모아줍시다.

 

다 모으면 제니스 강화를 눌러 아트마로 강화시켜 줍니다. 무기가 바뀐건 신경쓰지 맙시다.

이것으로 고대무기: 아트마가 완성됩니다.

 

4. 고대무기: 아니무스 (4단계)

 

아트마를 완성시키고 나면 바로 잘잔에게 다른 느낌표가 뜹니다.

만약 첫 제작이라면 퀘스트가 나올겁니다. 저는 창을 제작한 경험이 있으므로 특별한 언질이 없어 그 부분 사진이 없네요. 자잘한 단계는 완료 목록으로 대신합니다.

 

어쨌든 아트마 다음엔 두번째 고난이 시작됩니다. 그 이름도 악명 높은 황도십이문서입니다.

황도 문서는 사진 속 지도상에 있는 그주사나에게 가면 시학 100개를 가지고 교환을 해줍니다.

 

 

받아 열어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요구하는 것들을 잡아 이걸 9번 반복해줍니다. 이것도 매칭이나 모집 토벌전을 할 때 조금씩 해줍시다.

 

학자 아니무스

완료하면 아니무스가 완성됩니다.

 

5. 고대무기: 노우스 (5단계)

 

고통과 함께하는 십이문서를 완료하면 다음은 제타 단계 중 가장 쉽지만 쉽지 않은 구간이 나옵니다.

돈지랄을 하는 단계입니다.

 

잘잔에게 아트마 강화로 무기를 강화시키면 중부다날란의 뮤타믹스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뮤타믹스 근처에 우베르탕이라는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가 천공의 두루마리 라는 아이템을 줍니다.

천공의 두루마리는 고급 마법 잉크 3개를 가지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잉크는 오리아나가 개당 시학 25개로 교환해줍니다. 나이트의 경우 검 2개 방패 1개로 교환가능합니다. (어쨌든 3개)

이 천공의 두루마리는 알렉산드라이트라는 에메랄드처럼 생긴 아이템과 함께 마테리아의 힘을 주입하게 됩니다.

 

알렉산드라이트의 경우 아니무스 단계로 진입시 해금되며 추천하는 방법은 모르도나의 브랭귄에게 5060던전 클리어시 받을 수 있는 수수께끼의 지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수수께끼의 지도는 시학으로도 살 수 있지만 우리에겐 시학이 매우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도를 열어 틈틈히 모아줍시다. 총 75개 필요합니다.

+동맹휘장으로도 살 수 있습니다. 

 

75개를 모으면 천공의 두루마리에 마테리아를 주입할 준비가 모두 끝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재산 탕진의 시간입니다. 우선 두루마리를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이제 여기에 마테리아 > 마테리라 > 마테리다 > 마테리가 순으로 끼워주시면 되는데요.

한가지 마테를 마테리가 까지 끼운다고 가정했을 때 각각 11개씩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타는 룩템 무기이므로 아무거나 싼 것을 찾아 채워넣으면 됩니다. 굳이 부스텟 따질 필요 없어요.

마테리아만 11개씩 끼워도 되고 중간에 끊겨도 됩니다. 다만 마테리아는 비싸고 다음 단계로 갈 수록 저렴해지기 때문에 되도록 한가지를 끝까지 끼우도록 합시다.

금단처럼 단계가 올라갈 수록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금단하던 습관을 못 버리고 종이에다까지 마테리아를 욱여넣고 있네요.

남아있는 마테리아 쓴다고+마테리가까지 쓴다고 무략 썼다가 망하는 모습

 

무엇을 넣든 상관 없습니다. 어떻게든 주입횟수 75개만 채우면 됩니다. 한가지를 끝까지 밀고간다고 할 경우 2가지 종류의 마테가 필요하겠네요. 

+(2020년 3월 23일)

마테 잘못 사서 20만길쯤 날린 멍청이가 하는 추록

첫번째 44개를 채운 후 2번째 31개의 마테 필요한 갯수

마테리아7개 > 마테리라 8개 >마테라다 9개 > 마테리가 7개

 

사진 상에 75개가 모두 채워졌습니다. 260만길에서 160만길로 줄어든 통장 잔고도 보입니다. 눈물 나네요.

아르테미스의 활이 2번째 제타인데 보통 100~150만길 정도 깨지는 것 같습니다.

 

주입한 천공의 두루마리와 함께 아니무스를 잘잔에게 가져가면 노우스로 만들어줍니다.

이것으로 노우스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6. 고대무기: 넥서스 (6단계)

 

다음단계는 빛작 단계입니다.

 

처음 했을 때의 선행퀘는 잘 모르겠고 노우스 절령화를 한 이후 아마도 잘잔이 조디악 글래스를 줍니다. 혹시 버렸다! 하면 드레이크에게 말을 걸면 됩니다. 

 

(2023.04.04 - 댓글에 어떤 분이 글래스를 받은 후 절령화를 한다고 하는데 이 글을 쓸 당시 처음 하는게 아니라서 아예 처음하는 것과 2번째부터는 순서가 다른 걸지도 모르겠네요... 첫 퀘스트의 경우 하라는대로 하면 될터라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이 단계는 추후 직접 확인 후 오류가 있다면 수정 예정) 

 

우클릭 사용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창이 뜨는데요. 처음엔 새까맣게 칠해져 있다가 점점 빛이 납니다.

필자는 요괴워치 이벤트 중 끼고 해서 금방 끝났는데 다른 방법으로 빛작을 할 경우 저렙 던전 20번이면 완전히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10번인지 20번인지 까먹었지만. 의외로 저렙 던전이 제일 빨리 찹니다. 혹은 일반 이프리트를 도는 방법도 있습니다. 10초면 1번을 끝낼 수 있습니다. 개인 성향에 따라 속도가 다르므로 맞추어서 해주세요.

저는 느긋하게 했기 때문에 용기사 제타 완성 시 쿠로수첩 파티에 들어가서 채우거나 무멘에 신생 던전이 걸리면 고대무기를 끼고 했습니다.

 

(2021. 04.04 추록)

 

노우스 순서 

1 ~ 199  빛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직 혼이 안정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0 ~ 399 빛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직 혼이 안정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400 ~ 599 미세하게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약간 안정된 것 같습니다.
600 ~ 799 어렴풋이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약간 안정된 것 같습니다.
800 ~ 999 확실히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어느 정도 안정된 것 같습니다.
1000 ~ 1199 강한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어느 정도 안정된 것 같습니다.
1200 ~ 1399 제법 강한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점점 안정되는 것 같습니다.
1400 ~ 1599 무척 강한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점점 안정되는 것 같습니다.
1600 ~ 1799 눈부신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한층 더 안정된 것 같습니다.
1800 ~ 1999 밤하늘의 별과 같은 빛이 느껴집니다. 혼이 한층 더 안정된 것 같습니다.
2000 (완성) 초신성과 같은 찬란한 빛이 흘러넘칩니다. 혼이 완전히 안정된 것 같습니다.

 

8점 : 희미한 빛을 발했습니다.

16점 : 약한 빛을 발했습니다. 

32점 : 빛을 발했습니다. 

48점 : 강한 빛을 발했습니다!

96점 : 무척 강한 빛을 발했습니다!! 

128점 : 눈부신 빛을 발했습니다!! 

 

학자 제타를 만들며 추가하는 추록. (지금생각해보니이글처음만들때학자1단계를했는데이제서야...)

이 글을 쓰는 기준으로 보즈야가 활발히 돌아가고 있는데요. 보즈야 돌발에선 어떤 템이든 430으로 조율이 되기 때문에 고대무기를 끼고 돌발을 돌면 일반이프리트 1판과 같은 빛이 채워집니다.

그리고 처음 글을 쓸 때 당시엔 홍련이었기 때문에 저렙던전이나 일반이프를 추천드렸습니다만 지금은 최고템렙이 500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몰 수 있는 금골이나 탐타라를 좀 더 추천드리는 편 입니다. 다만 금골은 몹들을 원콤내기 위해선 무기를 막넴 보스 앞에서 스왑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조금 있습니다.

5.4가 업데이트 되면 금골도 제타 낀 상태로 원콤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둘 다 제타를 낀 상태로 평균템렙 436인 학자의 클탐입니다. 탐타라 뽀탐 걸렸는데 빛작이 끝나버렸다... 

 

2023. 04.04 - 현재 효월 6.2 시점에서는 금골과 돌방패가 좋다고 합니다.

                       +백마로 돌방패, 금골이 2분 30초 안팎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빛작을 끝낼 시 저런 문구가 뜹니다.

넥서스가 완성되었습니다. 여담으로 신생 고대무기는 넥서스 단계가 제일 번쩍번쩍 빛난다고 하네요.

 

7. 조디악 웨폰 (7단계)

 

드디어 조디악 무기를 만들 차례가 되었습니다. 이번엔 npc들의 심부름을 해야합니다. 이번에도 선행퀘는 생략합니다.

위의 것들이 필요한데요. 파파나, 인도하는 별, 에드퀸, 브랭귄(엘드와인) 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에드퀸은 중부 다날란 뮤타믹스 옆에, 나머지는 모르도나에 있습니다.

 

각각 퀘스트명

파파나: 파파나의 빚 갚기

인도하는 별: 장인의 진지한 도전

브랭귄(엘드와인): 엄마의 마음, 아들의 소원

에드퀸: 열정과 꿈을 담아서:

 

기본적으로 모두에게 영봉의 샘물화염 괴수의 심장핵을 가져다줘야 합니다.

영봉의 샘물은 오리아나에게서 시학 200개, 심장핵은 군표 2만개 (소위~대위 탭 군용품)로 살 수 있습니다.

총 4개씩 미리 준비해두세요.

이 외에 청동 크리스탈, 알라그 수지, 전쟁신의 모래, 황동주전자가 필요합니다.

각각 10만길이며 다음 곳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이후 퀘를 받은 다음 구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순서는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퀘스트에 따라 준비해주세요.

 

남부 다날란 잊힌 오아시스 만물상
검은장막 북부삼림 숲 언덕 공방 만물상
커르다스 중앙고지 하안테 전초지 만물상
고지 라노시아 지지룬 교역상점 키키룬 만물상

가져다 준 후, 던전을 돌라고 시킵니다.

 

파파나: 제멜 요새, 브레이플록스의 야영지(어려움)/할라탈리 수련장(어려움), 얼음외투 대빙벽

인도하는 별: 금빛 골짜기, 하우케타 별궁(어려움)/옛 암다포르 시가지, 사스타샤 침식동굴(어려움)

엘드와인: 옛 암다포르 성, 시리우스 대등대, 탐타라 묘소(어려움)/돌방패 경계초소(어려움)

에드퀸: 방랑자의 궁전/구리종 광선(어려움)/난파선의 섬/카른의 무너진 사원(어려움)

 

위 던전은 그 직업이나 무기를 끼우지 않아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 제타 제작을 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퀘를 받아 무작 레벨링을 하거나 황도 십이문서와도 겹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다른 직업의 십이문서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것들은 조율을 풀고 가도 괜찮지만 돌방패 경계초소(어려움)의 경우 2넴에서 꽤 애를 먹기 때문에 돌방패는 최소 2인이상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던전을 돌면 다음 재산탕진의 단계입니다.

 

파파나: 불꽃의 반지(HQ), 고급 장작(HQ)

인도하는 별: 고급 막자사발(HQ), 고급 막자(HQ)

엘드와인: 특제 장어 파이(HQ), 고급 포목(HQ)

에드퀸: 고급 양피치(HQ), 고급 정착제(HQ)

 

을 가져다달라고 하네요. 장게에서 파밍하셔도 되고 직접 만드셔도 되지만 내가 신제가 아니라면 그냥 삽시다. 물론 장게에 없으면 울면서 만듭시다. 완제품 가격은 모그리 서버 기준 대체로 10~20만길 사이입니다. 제작 시 비전서 1권을 열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모두 끝마치면 이렇게 4가지를 모두 잘잔에게 가져다줍니다.

조디악 웨폰 재창조를 눌러 재창조 시켜줍니다. 처음에 확률이 10퍼 어쩌고 하는데 100퍼 됩니다. 그냥 예 눌러주세요.

 

 

이것으로 7단계 조디악 웨폰이 완성되었습니다.

 

8. 조디악 웨폰: 제타 (8단계)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마지막 빛작입니다. 앞선 빛작보다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쉬웠던 것 같네요.

선행퀘는 기억이 나지 않는 관계로 생략합니다.

서부라노시아의 칼새횃대 개척지에 가면 레몬 이라는 npc가 있습니다. 레몬에게 말을 걸면 시학 50개로 마하트마 1개를 줍니다.

 

이것을 12번 반복해줍니다.

 

조디악 글래스로 열어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예쁘네요. 각 별자리마다 ~력이 다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염소자리는 사역력이라고 하네요.

 

 

반복하고 잘잔에게 가져가 조디악웨폰을 각성시키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예쁜 무기와 함께 에오르제아를 모험해봅시다 ^^

 

혹시 문의가 있으시다면 덧글로 부탁드립니다.

 

 

+덧글에 추가 정보 언급 언제나 환영하고 감사합니다 (o^^)o

 

 

'파이널 판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자의 궁전 솔플기  (0) 2021.08.2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